KTN 칼럼
[에드워드 최 부동산 재테크] 고수의 생각법
페이지 정보
본문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세상에 없던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는 창의성, 인생의 역경 중에서도 가능성을 발견하는 긍정성은 모두 생각에서 비롯된다.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극명하게 달라지기도 한다.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진정으로 생각의 중요성을 깨닫고 매 순간 치열하게 ‘생각’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몇이나 있을까.
오늘은 한국 최고의 승부사 조훈현의 삶의 철학과 그가 오랜 기간 바둑의 고수이자 승부의 고수로 살아온 인생을 ‘직접 복기’하면서 승부의 세계에서 깨달은 ‘생각의 힘’을 중심으로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그는 오로지 생각의 힘으로 판가름 나는 바둑의 승패를 수없이 경험했고, 그 승부에서 세상 누구보다 더 많이 승리했다. 대국 세계 최다승(1953회), 대회 타이틀 최다 획득(160회)이라는 유례없는 기록을 보유한 조훈현은 명실상부한 생각의 고수다.
불리한 외부 상황에서도 돌파구를 만들어낸 집중력, 인생의 슬럼프에서 제2의 전성기로 복귀하게 해준 회복력, 눈앞의 유혹을 이겨내고 더 큰 가치를 보존해낸 심지 등 그의 생각은 인생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힘을 발휘했다. 그렇기에 그는 자신 있게 단언한다. 자신만의 생각법만 제대로 세운다면 인생의 어떤 승부에서도 지지 않을 수 있다고.
"세상에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바둑 황제’로 칭송받는 조훈현이지만 승부사로서의 삶은 굴곡이 컸다. 그의 ‘황제 등극기’라고도 불리는 제1회 잉창치배(應昌期杯) 결승 5국은 사실 기적 같은 일이었다. 당시 한국 바둑은 세계의 변방에 머물러 있었고, 바둑 올림픽 잉창치배에서 모두가 예상했던 구도는 중국과 일본의 양자 대결이었다. 아무도 기대하지 않던 그 대국에서 그는 오직 자신만의 생각에 의지해 대반전을 이뤄냈다. 조훈현 개인의 인생뿐 아니라 국가 전체의 위상을 바꿔놓은 이날의 쾌거에 대해 그는 생각의 승리였다고 담대히 말한다. 포기하지 않는 끈기, 또 다른 고수를 능가하는 기발함 그리고 온전히 현재에 몰입하는 집중력……. 이 모든 생각의 힘을 꾸준히 단련해왔기에 가능한 기적이었다는 것이다.
조훈현의 생각이 빛을 발한 건 영광의 순간에서만이 아니다. 그가 가장 힘들었던 때로 꼽는, 제자 이창호에게 몰락한 시기에도 그를 붙잡아주었던 건 생각이었다. 직접 키운 어린 제자에게 타이틀을 하나하나씩 빼앗기는 충격과 혼란 속에서 길을 찾기 위해 그는 역시 생각 안으로 들어갔다. 인생에서 승패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깨달음, 오히려 이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의 전환에 이르자 그는 “생각이 달라지면 세상이 달라진다”라는 격언을 다시 체감했다. 그렇게 조훈현은 슬럼프를 딛고 일어서 세계대회 최고령 우승(49세 10개월)이라는 기록을 추가했다.
인생이라는 파란만장한 승부에서 생각이라는 무기 하나로 무수한 승리를 쟁취해낸 조훈현의 생각법은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 그의 생각법은 생각지 못한 곳에서 일생일대의 기회를 만들어내고 위기와 고난 속에서도 놀라운 저력을 발휘한다. 삶의 구체적인 양태는 다르더라도 올바른 생각이 인생에 가장 든든한 자원이 된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우리가 지금 ‘고수의 생각법’을 익혀야 하는 이유다.
“돌을 던지고 나가는 순간 게임은 끝난다.
그러나 아직 우리에겐 보여주지 못한 수많은 가능성이 남아 있다.”
인생의 판에서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공부, 취직, 승진 등 인생의 각 단계에 요구되는 바를 끝없이 수행해도 여전히 삶은 불안정하다.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은 인생의 불확실성을 증폭시킨다. 이런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나만의 생각법으로 중심을 세우는 것이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서는 선택의 기로 위에서 깊은 생각 없이 남들이 하는 대로 무심코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면 인생은 절대로 달라지지 않는다. 자신만의 생각법을 키우고 중요한 순간에 깨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준비된 사람만이 똑같은 상황에서 남다른 결과를 만들어낸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는 말은 사실이다. 더 멀리, 더 깊이 세상의 판도를 읽어낼 수 있는 눈이 생기고, 주변의 압박 속에서도 집중하여 창의적이며 건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무엇보다 나만의 길이 생긴다. 조훈현의 생각은 그에게 극적인 승리를 가져다주기도 했지만, 삶의 실패를 철저히 복기하는 데에도, 현실적이고 강력한 목표 의식을 세우는 데에도, 더 많은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품는 데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 어떤 순간에도 그는 자신만의 생각으로 결정했기에 결과와 상관없이 스스로 후회가 없다. 그리고 인생 전체가 그만의 고유한 빛으로 빛난다.
조훈현은 말한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가고 있다. 오늘 힘을 내서 한 걸음을 내디디면 어제보다는 확실히 더 나아갈 수 있다. 생각의 위대한 힘으로 최선을 다해 자기만의 바둑을 두자. 죽을힘을 다해 싸웠다면, 그것으로 우리는 이긴 것이다.”
우리 모두는 날마다 생존이라는 삶의 현장에서 자신만의 바둑을 두고 있다. 하루에 한 점씩 바둑을 두었다면 지금 나의 바둑은 어디까지 진행된 것일까? 어디에 있든 스스로 돌을 던지지 않는 한 인생이라는 바둑은 끝나지 않는다. 현재 어떤 위기에 있더라도 아직 살아날 희망이 있다. 바둑이 내게 가르쳐준 바에 따르면, 세상에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
앞으로 남아 있는 나날을 위해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생각을 바꾸는 건 그저 마음만 고쳐먹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놀랍게도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심지어 결과까지 달라진다. 개인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 바로 생각인 것이다.
과거에 이기거나 졌던 인생의 승부들, 주어진 환경과 조건보다 삶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지금 내가 두는 한 번 한 번의 수다. 그렇기에 매번 최선의 수를 위해 생각을 쏟아야 한다. 생각한다는 행위가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매일 생각의 날을 벼린 사람의 사고는 남다른 위력을 가진다. 그렇게 연단된 생각법은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나만의 힘이 되고 흔들리지 않는 중심이 되어줄 것이다.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문의: 214-723-1701
Email: edwardchoirealty@gmail.com
facebook.com/edwardchoiinvestments
* 위의 칼럼은 부동산 산업과 재테크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떠한 법률적 조언(Legal Advice)이 아님을 밝힙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