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리빙] 겨울을 잘 나야 더 아름다워진다~ 텍사스 정원 가꾸기
페이지 정보
본문
텍사스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 중 하나는 텍사스 겨울이 비교적 온화하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텍사스 사람들은 가끔 얼음이 내리는 겨울 추위가 온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보통 텍사스 겨울의 기온은 제법 견딜 만하다. 그렇기 때문에 텍사스 정원 가꾸기는 쌀쌀한 겨울에도 계속된다.
텍사스에서 정원 관리하는 방법, 특히 겨울 대비 준비와 겨울 시즌에도 정원을 가꿀 수 있는 다양한 팁들에 대한 정보가 아래에 소개된다.
◎정원 준비하기
▷배드 준비하기◁
겨울은 토양에 영양분이 깊이 스며들 수 있는 좋은 시기다. 따라서 본격적인 정원 가꾸기가 시작되는 봄이 다가올 때면, 몇 달간의 분해 과정을 거쳐 건강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토양을 만나보게 되는 것이다. 겨울비가 내리기 전인 12월 초에 약 7.5cm, 또는 3인치 정도의 퇴비를 배드에 추가하라. 시간과 함께 퇴비는 토양에서 중요한 영양소로 분해돼 봄철 정원 가꾸기를 수월하게 해줄 것이다. 텍사스 북부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은 멀치(Mulch)를 배드 위에 두껍게 설치해 동결 및 해동 사이클을 방지할 수 있다. 대부분의 중부 및 남부 텍사스 지역은 겨울 내내 동결 온도까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굳이 멀치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다만, 텍사스에서 건조한 지역으로 간주되는 곳에서는 멀치를 사용해 토양에 함유된 수분을 유지하기도 한다. 만약 올겨울이 건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면, 겨울 초반 정원 위에 멀치를 덮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할 것이다.
▷동결 온도 대비에 관한 계획◁
겨울 내내 텍사스에서는 영하의 추운 온도가 반복되곤 한다. 아마 11월 중순쯤에 첫 추위를 경험할 수 있고,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됨에 따라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일은 더 자주 일어나게 된다. 하지만 동결 현상이 장시간 이어지지는 않는다. 겨울 시즌 동결 현상 발생을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행히 텍사스 겨울의 동결은 자주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추운 날씨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그 때부터 대비해도 늦지 않다. 동결 현상이 빠른 시일 안에 일어날 경우,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하라.
● 관목과 추위에 약한 식물들은 천이나 헤센으로도 불리는 벌렙(burlap), 시트 등 천과 비슷한 재질로 된 것으로 덮으라. 단, 플라스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추위와 함께 매서운 강풍이 예고될 경우, 상록 식물도 천으로 덮으라.
● 다년생 식물의 경우, 줄기와 식물의 뿌리 부분이 서로 만나고 있는 지점으로부터 약간 위쪽 부분을 잘라주는 것이 좋다.
◎겨울 시즌 동안 심을 수 있는 식물 및 심는 시기
▷심을 수 있는 식물◁
텍사스에서는 자랄 수 있는 추운에 강한 겨울 채소들은 아래와 같다.
● 채소류: 루꼴라, 시금치, 케일, 상추 등
● 배추류: 브로콜리, 양배추 등
● 콩과류: 완두콩, 콩 등
● 뿌리 채소류: 당근, 비트, 무, 양파 등
또한 겨울 시즌에 아름답게 자랄 수 있는 텍사스의 꽃들은 아래와 같다.
● 다이앤서스(Dianthus): 텍사스 북부의 추운 기온에서 잘 자람
● 팬지
● 스냅드래곤(Snapdragons)
▷심는 시기◁
텍사스에서 겨울 채소를 심는 시즌은 늦여름부터 늦가을까지 이어지며, 보통 가을 중반에 작물 또는 꽃을 심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을 중반부터 밤에는 차가운 기온, 낮에는 적당히 온화한 기온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편안한 낮 기온은 정원 작업을 편안하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날씨가 점차 더 추워질수록 질병과 해충이 휴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겨울 시즌에 작물 심기를 한 번 이상 하고자 한다면, 1월 또는 2월 초에 작업하는 것이 좋다.
◎텍사스 겨울 시즌 동안 적절하게 물주는 방법
▷정원 물 주기◁
겨울 시즌 적절한 방법으로 정원에 물을 주는 몇 가지 팁들이 있다. 텍사스에서는 극심하게 건조한 겨울 환경이 아닌 이상 한 달에 한 번에서 두 번 정도 물을 주는 것이 적절하다. 식물들은 보통 아침 시간에 물을 더욱 잘 흡수하지만, 그날 기온을 확인하고 섭씨 7도, 또는 화씨 45도 화씨 이상일 때 물을 주도록 하라. 텍사스에서는 대부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기온이 평소보다 낮게 떨어지는 한파가 종종 찾아올 수 있으니 주의하라.
겨울 식물뿐만 아니라 겨울철 휴면 상태에 있는 다년생 식물들도 물을 필요로 하며, 봄까지 건강하게 살아남을 수 있도록 물 주는 것을 잊지 말라. 토양이 촉촉해질 때까지 물을 주고, 동결이 예상될 경우에는 물 주기를 피해야 한다!
▷잔디 물 주기◁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전까지는 잔디에 정기적으로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보통 11월 중순 정도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며, 해가 짧아질 때까지는 정기적으로 물을 줘야 한다. 텍사스에서는 잔디가 얼어붙는 현상이 큰 걱정이나 문제를 야기하지 않으며, 보통 영하로 기온이 내려가는 현상도 하루에서 이틀간 짧게 발생한다. 하지만 올겨울이 건조한 경우에는 꾸준한 물 주기가 매우 중요하다. 땅이 얼어붙을 수 있는 때를 제외하고 겨울철에는 2주에서 3주 간격으로 15분에서 20분 내외로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에는 저녁 전까지 흙 위에 물이 충분히 마를 수 있도록 되도록 아침 일찍 물을 주는 것이 특히나 중요하다. 더불어 추운 야외에서 잔디에 물 주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아침에 스프링클러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15분 후에 자동으로 멈추도록 설정하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