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FW 로컬뉴스

압박 받는 DFW주택시장, 과연 어디로 가고 있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댓글 0건 조회 21회 작성일 25-07-12 01:28

본문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의 주택 시장은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의 주택 시장은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

매수자는 주저하고 매도자는 버티며, 건설업체는 각종 혜택을 내세우는 상황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의 주택 시장은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


중간 주택 가격은 하락하고 있지만, 고가 주택은 좀처럼 팔리지 않는다. 주택은 작년보다 평균 일주일 반 정도 더 시장에 머무르고 있으며, 거래량은 감소하고 있다. 일부 매도 희망자들은 집을 매도하는 대신 임대 시장으로 방향을 틀기도 했다.


경제 불확실성과 높은 집값, 약 7%대의 모기지 금리가 매수자들을 계속해서 시장 밖에 서서 관망하게 하고 있다.


텍사스대학교 알링턴 캠퍼스의 부동산 및 금융학 교수 스리람 빌루푸람(Sriram Villupuram)은 “올해는 매수자들에게 매우 어려운 해가 될 것”이라며, “매도자들은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당장 어렵다면 임대를 선택해 시간을 벌 수 있다. 어려운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격 하락


여러 핵심 지표는 D-FW 주택 시장의 현황을 설명한다.


부동산 정보업체 레드핀(Redfin)은 2025년 말까지 주택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고, 달라스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가격이 하락 중인 도시 중 하나다.


미국 내 50대 도시 중 11곳은 전년 대비 주택 가격이 하락했고, 달라스 지역은 4.6% 하락해 캘리포니아 오클랜드(-6.7%)와 플로리다 잭슨빌(-5.2%)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레드핀은 “플로리다와 텍사스의 주택 시장은 주택 건설 급증, 보험료 상승, 극단적인 기후로 인해 빠르게 냉각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보고서인 케이스-실러 전국 주택 가격 지수(Case-Shiller National Home Price Index)는 달라스의 주택 가격이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다고 밝혔다. 20대 대도시 중 탬파(-2.15%)만이 더 큰 하락을 보였다.


텍사스 A&M 대학교의 부동산 연구센터, 메트로텍스 부동산협회(MetroTex), 북텍사스 부동산정보시스템(NTREIS)의 자료에 따르면 5월 MLS 기준 중간 판매가는 39만9천 달러로, 전년 대비 2.2% 하락했다.


시장에서 오래 머무는 주택들


중간 가격은 하락했지만, 많은 주택들이 매물로 시장에 오래 머무르고 있다.


메트로텍스에 따르면 평균 매물 유지 기간은 86일로, 작년 5월보다 11일 증가했다. 주택 재고는 4.7개월분으로, 이는 2012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현재 속도로 주택이 팔릴 경우, 시장에 남은 주택 재고가 몇 개월분인지 보여주는 수치인 ‘재고 개월 수’는 통상 5~6개월이면 매수자와 매도자의 균형 시장으로 본다.


5월 기준 활성 매물은 3만5,555건으로 전년 대비 37.2% 증가했고, 거래된 매물은 9,195건으로 2.5% 감소했다.


빌루푸람 교수는 “매수자들은 예전처럼 금리가 금방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접었고, 결국 더 작은 주택이나 저가 주택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아직 시장의 본격적인 조정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매도자, 매수자, 임차인의 움직임


RE/MAX의 프리스코 지역 에이전트 토드 루옹(Todd Luong)은 최근 몇 달 사이 매도자와 매수자 모두가 임대 시장을 더 선호하게 된 경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기존 주택 소유자들은 지난 몇 년간 누적된 자산가치 상승과 낮은 모기지 금리 덕분에 급히 팔 이유가 없고, 가격을 크게 내리기보다는 임대를 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들은 주택을 ‘매매 또는 임대’로 중복 등록하기도 한다. 루옹은 “2~3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 하던 일”이라고 말했다.


센추리21 저지 파이트(Century 21 Judge Fite Co.) 대표 짐 파이트(Jim Fite)는 고가 주택의 매매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졌다고 말한다. “70만 달러 이하 매물은 비교적 잘 팔리는 반면, 그 이상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설명이다.


또한 그는 자사에서 관리하는 1,800건의 임대 부동산 중 상당수가 최근 새롭게 등록된 사례라고 밝혔다.


포인트투홈즈(Point2Homes)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교외 임대시장 상위 5곳 중 4곳이 DFW 지역이었다.


코탈리티(Cotality) 자료에 따르면 DFW 지역 단독 주택 임대료는 4월 기준 전년 대비 0.4% 하락하며 전국에서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코탈리티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몰리 보젤(Molly Boesel)은 “다량의 신축 아파트 공급이 임대료 하락의 배경”이라며, “이로 인해 세입자들에게 협상력이 생겼고, 시장 전체가 부드러워졌다”고 분석했다.


건설업체의 고민


건설업체들도 문제를 겪고 있다. 달라스에 본사를 둔 시장조사기관 레지덴셜 스트래티지스(Residential Strategies)의 테드 윌슨(Ted Wilson)은 “완공 후 비어있는 주택이 약 1만1,574채로, 작년 말보다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미분양 증가로 인해 할인 판매와 혜택이 늘어나 수익성에 타격을 주고 있다.


건설사들은 특정 매수자를 염두에 두지 않고 건설하는 ‘투기적 주택’ 비중을 늘리며 재고를 소진하려 하고 있다.


2025년 신규 주택 착공 건수는 약 4만6,500건으로, 2019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가 될 전망이지만, 1990년 이후 기준으로는 여전히 상위 10위 안에 드는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전망


빌루푸람 교수, 파이트 대표, 루옹 에이전트 모두 “금리 변화 없이는 올 여름 및 연말까지 시장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레디맥(FreddieMac)에 따르면 6월 26일 기준 30년 고정 모기지 평균 금리는 6.77%로, 4월 중순 이후 15bp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빌루푸람 교수는 “금리가 떨어지지 않는 한,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계속 어려운 시기를 보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리=지니 배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DFW 로컬뉴스 목록
    캠프 직원들은 평범한 홍수 경보를 받고 잠자리에 들었다불과 몇 시간 뒤, 그들은 생존을 위한 사투를 벌이고 있었다텍사스 힐컨트리 지역이 폭우와 급류 피해를 입은 지 거의 일주일이 지난 가운데, 당국은 여전히 실종된 다수의 사람들을 수색 중이며, 잔해 더미 속에서 발견되…
    2025-07-12 
    2022년 10월이후 주가 1천% 상승, WSJ “당분간 상승세 꺾일 기미 없어”Nvidia “달라스에 슈퍼컴퓨터 공장 건설” , 북텍사스 추가 프로젝트 추진 중Nvidia는 수요일, 장중 한때 시가총액이 4조 달러를 돌파하며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상장 기업의 자리…
    2025-07-12 
    매수자는 주저하고 매도자는 버티며, 건설업체는 각종 혜택을 내세우는 상황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의 주택 시장은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중간 주택 가격은 하락하고 있지만, 고가 주택은 좀처럼 팔리지 않는다. 주택은 작년보다 평균 일주일 반 정…
    2025-07-12 
    여전히 과제는 존재… 신규 브랜드 유치, 체험형 공간 확대등 사업 다각화 필요전통적인 쇼핑몰이 과거의 유산이라는 인식과 달리, 북텍사스(North Texas)의 대표적인 대형 쇼핑센터들이 다시금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리테일 분석업체 Placer.ai의 최근 조사…
    2025-07-12 
    4억달러 건설 자금 조달 성공… 2027년 가을부터 2028년 1분기까지 순차 개장프리스코(Frisco) 북부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복합 개발 사업 ‘필즈 웨스트(Fields West)’가 약 4억 2,500만 달러의 건설 자금 조달에 성공하면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
    2025-07-12 
    TSA, 20여 년 만에 정책 종료, 신분 확인-신체검사등은 유지미국 내 항공 승객들은 앞으로 공항 보안 검색대에서 신발을 벗지 않아도 된다. 미 국토안보부(DHS) 장관 크리스티 노엄(Kristi Noem)은 8일(화) 성명을 통해 TSA(미 교통안전청)가 신발 벗기…
    2025-07-12 
    감세·메디케이드 삭감 포함… 7월 4일 마감 시한 앞두고 하원으로공화당은 상원에서 7월 1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형 감세 및 지출 삭감 법안을 극적으로 통과시켰다. JD 벤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면서 찬성 51표, 반대 50표로 통과됐다.이번 통과는…
    2025-07-04 
    트럼프 ‘메가법안’ 상원 통과, 파월 발언도 주목… 기술주는 하락 전환2025년 7월 1일 화요일, 미국 주식시장은 기술주에서 헬스케어주로의 자금 이동과 함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강하게 상승하며 3분기를 출발했다.투자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규모 감세 및 지…
    2025-07-04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에 뿌리를 둔 3개 기업이 타임(TIME)지의 2025년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선정된 기업은 “LTK, 콜로설 바이오사이언스(Colossal Biosciences), 팝피(Poppi)”다.올해로 5번째를 …
    2025-07-04 
    골프장의 ‘할아버지 이미지’는 옛말, 수백억 원대의 투자 감행하며 세대교체 나서한때 ‘할아버지의 취미’로 인식되던 프라이빗 골프장이 이제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텍사스 지역 골프장은 젊은 세대의 수요에 맞춰 수백억 원대의 투자를 감행하며 산업 전반의…
    2025-07-04 
    톨태그 요금 1마일당 1센트 상승… 톨태그 미부착 이용자는 두 배 부담북텍사스 지역 운전자들은 7월 1일(화요일)부터 톨로드(유료도로) 이용 시 더 많은 요금을 부담하게 된다.북텍사스 톨로드청(NTTA)은 2년에 한 번 진행되는 요금 조정 계획에 따라 톨태그(TollT…
    2025-07-04 
    텍사스의 287(g) 협약 확대와 북텍사스 이민자 주의보그렉 애봇(Greg Abbott) 텍사스 주지사가 지난 20일 상원법안 8호(SB 8)에 서명하면서, 텍사스 전역의 셰리프국들은 연방 이민단속 프로그램인 287(g) 협약에 의무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 법은 20…
    2025-06-28 
    ‘TEXN’ 상장… DFW 기업들 대거 포함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텍사스에 본사를 둔 기업들로만 구성된 새로운 상장지수펀드(ETF)”를 24일 공개했다. 이번 펀드는 텍사스의 경제적 부상과 국내외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조치로 평가된…
    2025-06-28 
    ‘EPIC City 저지법’ 즉시 발효…애벗 주지사, 무슬림 복합단지 사업구조에 제동그렉 애봇 텍사스 주지사가 논란의 중심에 있는 EPIC City개발 프로젝트를 겨냥한 주하원법안 4211호(HB 4211)에 6월 20일 서명하며, 법은 즉시 발효됐다. 해당 법안은 비…
    2025-06-28 
    청정에너지 지원 축소에 반발 확산, 텍사스 경제에 최대 85억 달러 손실 전망미국 상원이 곧 표결할 예정인 ‘One Big Beautiful Bill Act’(일명 ‘Big Beautiful Bill’)이 청정에너지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
    2025-06-28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