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교육] 미 선거철 자녀들과 정치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6가지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아이들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새와 벌에 관한 것뿐 아니라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종종 하곤 한다. 미 선거철 시즌을 지나며, 설명하기 다소 어려운 내용의 정치 리더 관련 헤드라인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선거에 대한 열기가 더욱 높아지며, 아이들은 후보의 나이, 가족, 크고 작은 결정에 대한 뉴스 등 혼란을 야기하는 메시지에 노출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주제에 대해 피하기 힘들다면, 걱정하지 말라. 자녀들의 연령에 맞게 정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아이들의 이해력을 향상시켜주고, 부모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선거철 정치인들에 관한 헤드라인을 읽으며, 아이들과 정치 관련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6가지들이 아래에 소개된다.
1. 자녀들의 질문에 답하기
아이들은 정답을 원하는 질문에 대해 묻는 경향이 있다. 이 조언은 전반적인 정치 이슈들과 뉴스에 관한 질문들에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은 아래와 같다.
· 구체적인 질문들에 답하라.
· 답변은 짧고, 자녀 나이에 적절한 것이 좋다. 또한 정직하게 답변하는 것도 잊지 말라.
· 자녀가 대화의 깊이를 이끌도록 하라. 더 깊은 내용을 알기 원하는 아이들은 더 많은 질문을 할 것이다. 만약 자녀가 일정 이상의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이 주제에 대한 대화를 나눌 준비가 아직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2. “나이에 적절한” 대화법에 익숙해지기
성장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들과 효과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라인이 아래에 소개된다.
프리스쿨에서 5세 아동: 짧고 직접적인 문장 사용하기. “누가, 무엇을, 왜”에 대해 집중하고, “이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하라.
초등학교 (5세부터 10세): 짧고 따뜻한 대화 스타일 유지하기. 아이들이 제시한 질문의 중요성과 현명함을 인정하는 직접적인 답변을 몇 가지 작성하라.
초등학교 고학년 (11세부터 13세): 이 발달 단계의 핵심은 바로 ‘연결(Connection)’이다. 전 발달 단계와 같이 답변은 짧은 형식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아이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딱딱한 강의를 듣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함이다.
청소년 (14세부터 18세): 청소년들은 더욱 자세하고 복잡한 정보들을 처리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답변과 감정들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발달 시기에 중요한 것은 청소년 자녀가 자신의 의견을 직접 “시도”할 수 있는 기회 및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청소년 자녀들과 대화할 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은 아래와 같다.
· 어떤 판단 없이 자녀들의 의견 들어보라.
· 청소년 자녀에게 자신의 생각을 공유해 준 것에 감사의 말을 전하라.
· 자녀들의 생각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을 때에는 “궁금하네(I’m Curious)” 또는 “알고 싶네(I Wonder)”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라. 이러한 언어는 자녀들이 비판받거나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해준다.
· 당신의 견해를 말할 때에는 “나는 이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지는데”와 같은 언어를 선택하라.
· 청소년 자녀에게 생각 및 느낌을 갖는 방법에 대해 말하지 말라. 이는 자녀들이 방문을 걸어 잠그고, 대화의 장을 닫도록 만들 뿐이다.
3. 질문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알아내기.
아이들이 사건에 대한 일정 정보에만 노출되기 때문에, 현재 일어나는 사건을 완전히 이해해지 못한다. 아이들은 방 안에 들어가고 나가는 동안, TV와 팟캐스트, 라디오를 켜기도, 또한 끄기도 한다.
또한 아이들은 가게에서 신문 또는 잡지에 헤드라인을 읽을 순 있지만, 기사를 읽진 않는다. 일단 자녀의 질문에 답변을 제시한 후. 아이가 묻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분석애 보라.
더 큰 그림을 보여주길 원한다면, 자녀로부터 확인해야 할 후속 질문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그리고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결정하가.
4. 이유에 대한 궁금증 갖기.
부모로부터 답병을 들은 아이들은 이제 궁금증을 갖게 될것이다.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니?” 또는 “궁금한 점들이 있니?”와 같은 간단한 후속 질뭉을 제시하라.
이러한 종류의 프롬트는 자녀가 질문 형식으로 만들기 전,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내용들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5.감정에 집중하기
질문 뒤에 숨겨진 감정들이 실제적인 사실보다 더 중요한 경우가 있다. 자녀가 자신이 배우고 있는 학습 내용 또는 주변으로부터 들은 정치적 정보와 관련된 우려를 갖고 있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이해 및 가족들의 가치관과 상충하는 어떤 정보들을 가까운 친구 또는 가족들의 친구들로부터 들었을 수도 있다. “요즘 걱정되는 것이 있니?” 와 같은 주관식 답변을 이끌 수 있는 질믄을 제시해 자녀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편안하게 나눌 수 있도록 하라.
6.말하기보다는 듣기
좋은 인터뷰와 같이 상대방이 당신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면, 그 대화는 성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만하기보다는 더 많이 듣기 위해 노력하라. 부모가 자녀보다 더 많이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챘다면, 말하기를 멈추고, 첫 요점으로 돌아가라. 이것은 자녀의 나이와 상관이 없다.
선거일까지 고작 몇 달 밖에 남지 않았지만, 지금은 부모로서 무엇이 중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부모 스스로 아래 질문에 답해보라.
· 자녀와 공유하고 싶은 가치관은 무엇인가?
· 투표 및 정부에 관한 어떤 가치관이 당신의 가족들에게 중요한가?
· 한 개인으로서 자녀가 이 시기에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은 무엇인가?
아이들과 정치에 대한 대화를 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열린 대화의 장과 부모의 적극적인 경청은 복잡한 정치 뉴스에 대한 자녀의 이해를 높여줄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시사 분야에 대한 자녀의 이해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자녀 스스로가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참여하도록 해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