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리빙] 집 안에서도 싱그러운 허브 가든!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허브 추천
페이지 정보
본문
집 안에서 손쉽게 키울 수 있는 허브 식물은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향기로운 분위기와 신선한 요리를 위한 재료까지 제공하는 일석삼조의 선택이다. 햇빛이 많이 들지 않아도 잘 자라고, 관리가 쉬운 허브들은 초보 가드너에게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식물이다. 상쾌한 향기로 공간을 채우고, 필요할 때마다 싱싱한 허브를 수확할 수 있는 실내 허브 가든! 지금부터 키우기 쉬운 허브 식물을 소개한다. 다음의 허브는 모두 관리가 쉽고, 요리와 장식 등 여러 곳에 활용될 수 있다.
정리=KTN보도편집국
♣바질(Basil)
바질은 실내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허브 중 하나로, 일 년 내내 즐길 수 있다. 다양한 향기와 컬러를 체험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바질을 시도해 보라. 또한 바질을 주방 조리대 주변에 배치해 필요한 때에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라. 올바른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물을 주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사용해 곰팡이 문제를 방지하는 것이 좋다. 바질 잎은 줄기 윗부분부터 수확해야 한다.
♣고수(Cilantro)
실내 환경에서 고수는 씨앗에서부터 기를 수 있고, 관리가 쉬우며, 일 년동안 신선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침 햇살이 잘 드는 동쪽 창가에 심는 것을 추천하며, 약 30일 이후부터 고수 잎을 수확할 수 있을 것이다. 고수는 주방 가위로 잎을 잘라 수확하는 것이 좋은데, 잎이 찢어지거나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주에서 3주마다 씨앗을 다시 심으면, 신선한 고수를 지속적으로 수확할 수 있다.
♣민트(Mint)
민트는 씨앗보다는 민트 모종을 구입해 키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만약 집 정원에 민트가 이미 자라고 있다면, 화분에 옮겨 심어 실내에서 키워 보라. 민트의 성장 기간을 더 연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집안에 민트를 더 많이 키우길 원한다면, 화분을 준비하고 꺾꽂이 또는 삽목으로 신선한 민트를 늘려 보라.
♣오레가노(Oregano)
실내에서 오레가노를 키우는 방법의 핵심은 남향 또는 서향의 창가에 배치해 충분한 양의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겨울철에는 오레가노를 실내로 옮겨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고, 정원에서 기른 모종을 가져오는 방법도 좋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레가노는 과도한 습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토양 표면이 마를 때에만 물을 줘야 한다. 또한 오레가노는 줄기가 최소 10센티미터 이상 자란 이후부터 요리에 사용할 잔가지를 얻을 수 있다.
♣파슬리(Parsley)
파슬리는 화분에서 기르기 쉽고, 창가 주변에서 배치하면 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파슬리가 충분히 양의 직사광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정기적으로 물을 공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파슬리는 성장 속도가 비교적 느려 완전한 성장까지 약 14주가량이 소요된다. 따라서 겨울 동안 파슬리가 수확할 수 있는 크기로 자라길 한다면, 여름말에서 초가을 사이에 파슬리 씨앗을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키우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파슬리 잎은 자주 수확해 줄수록 더 많은 어린잎을 키워낼 수 있다. 많은 양의 파슬리를 얻길 원한다면, 매달 또는 두 달에 한 번씩 새로운 파슬리를 키우는 것이 좋다.
♣로즈메리(Rosemary)
실내에서 로즈메리 키우기를 시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블루 보이(Blue Boy)와 같은 실내 환경에 어린 화분 품종을 구입하는 것이다. 정원에 로즈메리가 이미 있다면, 서리가 내리기 전에 줄기를 잘라 겨울 동안 실내에서 키우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화분에 심은 로즈메리는 남향으로 주방 창가에 놓는 것이 좋고, 낮이 짧은 겨울철에는 식물 성장 조명(Grow Light) 아래에서 키우는 것도 좋다. 로즈메리 가지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최소 15센티미터 이상 자랄 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줄기 윗부분으로부터 5센티미터에서 7센티미터 길이로 잘라주면, 신선하고 부드러운 줄기를 얻을 수 있다.
♣타임(Thyme)
향긋한 타임을 실내에서 기르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6시간에서 8시간의 직사광선을 받을 수 있는 남향 창가에 놓아야 한다. 타임은 가뭄에 강한 식물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은 이후에는 많은 양의 물을 주는 것에 대해 걱정은 덜 수 있다.
타임을 수확할 때에는 한 번에 줄기 높이의 절반 이상을 자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수확 후에는 최소 12센티미터 이상의 줄기와 녹색 잎을 남겨두는 것이 좋다.
♣부추(Chives)
부추는 실내에서 기르면 일 년 내내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부추를 기를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정원에서 기른 모종을 활용하는 것이다. 여름 동안 정원에서 자란 부추 화분을 실내로 가져와 겨울 동안 키워 보라.
부추는 남향이 드는 창가 주변에서 키우는 것이 좋고, 일일 최소 4시간에서 6시간의 직사광선을 받아야 한다. 요리용 부추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약 15센티미터 높이로 자란 줄기들을 주방 가위로 잘라주면 되고, 식물 바깥쪽에 있는 오래된 잎부터 수확해 사용하면 된다.
♣세이지(Sage)
회색빛의 양모같이 부드러운 세이지 잎사귀로 실내 허브 정원에 즐거움을 더해 보라. 세이지는 하루 최소 6시간의 직사광선을 받아야 하고, 남향 또는 서향 창가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세이지는 부드러운 줄기 위로 자란 어린 작은 잎 위주로 수확하는 것이 좋고, 이렇게 수확한 세이지는 음식 속에서 맛과 풍미를 한층 더 끌어올려 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