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N 칼럼

[ 상담칼럼 ] 나는 내게 친구인가? 비평가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교육 댓글 0건 작성일 22-02-18 11:52

본문

인도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가 어느 날 큰 도시로 걸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도시의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함이었지요. 그 때 간디를 존경하던 한 사람이 다가와 간디를 반갑게 맞으며 말했습니다.

“선생님,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여기서 낭비하지 않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이곳 사람들은 마음이 아주 강팍해요. 진리와 변화를 아주 싫어하는 사람들이에요. 그들은 무식하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전혀 없어요.  선생님의  재능을 이곳에서 낭비하지 마십시오.”

간디가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당신이 옳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소.” 그리고 간디는 계속 길을 걸었습니다.

얼마 후 간디를 존경하고 따르는 또 한 사람이 접근을 했습니다. “스승님, 이 좋은 도시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람들이 스승님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씀을 배우려고 학수고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람들은 스승님의 가르침에 목말라 있습니다. 그들의 가슴과 마음이 스승님을 향해 열려 있습니다.”

간디가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그대 말이 옳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소.”

간디와 동행하던 한 사람이, 이해가 안 된다는 표정으로 간디에게 말했습니다.

“선생님, 어찌하여, 두 사람 말이 다 옳다는 것입니까? 해와 달이 같을 수 없고, 밤이 낮과 다르지 않습니까?”

간디가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당신 말도 옳소. 그리고 내게 말을 했던 그 사람들도 모두 자기 기준에 맞게 말한 것이오. 첫번째 사람은 잘못된 것을 보려고 했고, 둘째 사람은 좋은 것을 보려고 했던 것이오.  다 자기가 기대하는 대로 세상을 본 것이지요.  두 사람 다 거짓을 말한 게 아니라 그저 전체를 다 보지 못했다는 의미지요.”

 

어떻게 한 도시의 사람들에 대해 두 사람이 정반대의 얘기를 했을까요? 세상에 대해, 사람들에 대해, 역사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기대하며,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까요?우리가 자신을 볼 때에는 우리의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출까요?

한 도시에 온갖 종류의 사람들이 모여 살듯이, 우리 자신 속에도 나쁜 점, 좋은 점, 강점, 약점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에게서, 가족들에게서, 이웃에게서, 동료들에게서, 나쁜 점만 보고, 나쁜 점, 실수한 것들만 늘 골라서 보고 지적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사람이 행복하게 잘 살려면 세 가지 관계를 잘 맺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자신과의 관계, 가족을 포함한 내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창의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을 가진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내 자신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에게 최고로 좋은 친구가 되면 됩니다.

무슨 얘기를 해도 들어주는 친구, 나의 장점을 알고, 인정해주고 칭찬해 주는 친구,  내가 잘 했을 때, 자기에게 일어난 일처럼 기뻐해 주는 친구, 내가 실수했을 때 “괜찮아,  사람이잖아. 넘어질 수 있어”라고 말해주는  친구, 내가 힘들 때, 함께 아파해주고, 함께 있어주는 친구,  내가 아주 잘못했을 때 “사람이 그럴 수도 있어. 이해한다. 용서한다. 새로 시작하자”며 용서해주는 친구…

 

내가 내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은 말은 쉽게 들릴 수 있는데, 사실은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사실, 요즘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그 이유는 많은 경우 일어나는 일보다는, 내가 내 스스로를  가치 없는 사람으로, 희망이 없는 사람으로, 내 인생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큰 원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을 칭찬하면서 자신을 칭찬할 줄 모릅니다. 남들이 자신을 보고 괜찮은 사람이라고 말하는데, 정작 자신은 ‘나는 형편없는 사람이야. 나를 정말로 알면 모두가 나를 떠날거야’라며 자신을 비하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내가 내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것인가, 나를 늘 깍아내리고 비판하는 나의 비평가로 살 것인가 하는 선택은 내게 달려 있습니다. 매일 나의 적으로 살던 나를, 나의 친구로 바꾸려면 좀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의 부정적인 면에 고착된 나의 초점을, 나의 긍정적인 면, 잘하는 것들로 옮기는 시도를 매일 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내가 나에게 아주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다음을 시도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을 보며 말합니다. “참 수고했다. 많이 힘들었지. 말도 물도 다른 이곳에 사느라고 많이 힘들었지. 수고했다. 너는 참으로 가치 있는 사람이야. 네가 사람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너는 소중해. 누가 널 보고 뭐래도 너는 괜찮은 사람이야. 너는 완벽하지 않아. 아무도 완벽하지 않아. 모든 일에 완벽할 필요도 없어. 모든 사람을 다 사랑할 수도 없어. 실수할 수도 있어. 잘못할 수도 있어.  네 실수, 네 잘못한 것들 통해 나 많이 배웠어. 오늘이 있고 내일이 있어. 지금부터라도 잘하면 돼.  네가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게. 네 장점을 더 키울게. 너는 할 수 있어. 사랑해. 고마워. 내가 지금까지 너를 무시하고, 늘 네 잘못한 것만 지적했지. 미안해.  앞으로 너를 존중하고 사랑할게. 우리 서로 잘하자. 고마워. 사랑해!”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남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습니다. 나를 품을 수 있는 사람이 남도 품을 수 있습니다.

내 의견만 주장하고, 내가 원하는 것만 하는 이기적 선택을 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건강한 음식과 운동과 휴식과 칭찬과 격려와 이해로 나를 잘 돌보라는 뜻입니다. 실수했을 때는 관대하게 용서하고 새로운 시작을 하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매일 맞이하는 새로운 아침이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일 내가 새 아침을 맞이할 보장도 없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유한함을 알고, 떠날 것을 준비하며 사는 것이 지혜입니다.

이민자의 삶을 살면서, 힘든 일이 얼마나 많았겠습니까? 말 못할 아픔도 많았을 것입니다. 내게 주어진 오늘 속에서 자신을 참으로 사랑해주고, 이해해주고, 격려해준다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우리가 될 것입니다.

내가 나의 지혜로운 좋은 친구로 살지, 나를 늘 비평하는 사람으로 살지, 우리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박 새라

캐리스 스프링 카운슬링 상담사

972 806 248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KTN 칼럼 목록
    먼저 성탄절을 맞아 2024 년 한해동안 제 칼럼을 사랑해 주신 모든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2025년 새해에도 각 가정에 하나님의 축복이 가득 하시길 기도합니다.미국 겨울 방학은 워낙 짧다보니 가족 여행, 연말모임, 각종 행사 등등 때문에 자칫하면 흐지부…
    교육 2024-12-13 
    전교 1등부터 전교 바닥까지 다양한 학생들의 대학 입시 카운슬링을 15년 넘게 해오면서 깨우치게 된 중요한 진실이 있습니다. 학생의 내신 성적은 학생의 IQ에 비례하지 않다는 것입니다.머리 좋고 SAT 점수가 상위 1% 인 학생들도 학교 성적이 바닥인 학생들이 있고, …
    교육 2024-11-08 
    UT Austin 자동입학 제도 — 이제 상위 5%만 가능!현재 텍사스 하이스쿨 학생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UT Austin 의 6% 자동 입학 제도가 2026 년 가을부터는 5% 로 줄어들거라고 UT 어드미션이 몇주 전에 발표 했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제도는 현…
    교육 2024-10-11 
    2024 대학 입시 전략 3 화: 요즘 가장 핫한 전공 - 컴퓨터 사이언스 (CS)! 오늘은 많은 동양계 학생 및 학부모들이 주목하는 컴퓨터 사이언스(CS) 전공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보며 어떻게 해야 CS 전공에 합격할 수 있는지 입시 전략에 도움될 정보를 공유해 …
    교육 2024-09-13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www.Berkeley2Academy.com문의 : b2agateway@gmail.com2024 대학 입시 전략 2 화 : Rice 대학에 합격하고 싶다면, 이것을 강조!! Rice 대학은 텍사스 주에 사는 상위권 …
    교육 2024-07-12 
    오늘은 텍사스 주민이라며 모두가 관심기울여야 할 UT Austin 의 SAT 제도와 합격률에 대한 여파에 대해 알아보며 UT Austin 입시 전략에 도움될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UT 자동입학 대상자여서 SAT 를 준비 안하고 있었는데 UT Austin 은 왜…
    교육 2024-06-21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www.Berkeley2Academy.com문의 : b2agateway@gmail.com2024 올해 봄에 많은 대학들이 ‘Test Optional’ (테스트 선택) 제도를 폐지 하면서 ‘Test Required’ …
    교육 2024-05-18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www.Berkeley2Academy.com문의 : b2agateway@gmail.com올해 하이스쿨 졸업반들의 모든 대학 입학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올해 합격률은 예상된 부분도 있지만, 흥미로운 부분도 발견되었습…
    교육 2024-04-20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www.Berkeley2Academy.com문의 : b2agateway@gmail.com대학들의 레귤러 어드미션 결과 발표일들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이미 레귤러 어드미션 결과를 통보하고 있는 대학들도 있지만 대체로…
    교육 2024-03-15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www.Berkeley2Academy.com문의 : b2agateway@gmail.com요즘 AI 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겁니다.삶의 모든 영역에 이미 들어와서 사람이 하는 일을 대체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AI 라고 합…
    교육 2024-02-16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www.Berkeley2Academy.com문의 : b2agateway@gmail.com미국 대학 입시 트렌드는 여러가지 사회적인 요소에 민감해서 매년 진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대학 입시도 무엇이 어떻게 바뀔…
    교육 2024-01-19 
    성격유형과 의사소통 ‘MBTI’에 대한 이해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오랜 시간 지속되고 있다.이중 혈액형은 오래전부터 인기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A형은 소심하고, B형은 나쁜 남자, AB형은 ‘싸이코’ 등등 각각을 규정짓는 단어와 표현들이…
    교육 2022-06-10 
    어느 날, 어떤 아버지가 일터에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하루 종일 고된 업무를 하느라 그의 몸은 무척 지쳐 있었습니다. 소파에 털썩 주저앉아서 신문을 뒤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그의 꼬마 아들이 달려와 아빠의 목을 감싸 안으며 말했습니다.“아빠, 나 하고 놀자. 나 …
    교육 2022-04-08 
    인도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가 어느 날 큰 도시로 걸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도시의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함이었지요. 그 때 간디를 존경하던 한 사람이 다가와 간디를 반갑게 맞으며 말했습니다.“선생님,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여기서 낭비하지 않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교육 2022-02-18 
    8월 어느 날, 한 청년이 손에 설문지를 들고 집들을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깔끔한 양복에 넥타이까지 맨 청년은 미국 정부를 위해, 설문을 하고 있었지만, 날씨는 덥고, 마음은 짜증도 나고, 편하지가 않았습니다.현관문을 노크할 때마다, 그를 대하는 사람들의 반응 때문이었…
    교육 2022-01-2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