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XAS 한인타운뉴스

파워 인터뷰 | 한국무역협회(KITA) 김경훈 달라스 지부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달라스 댓글 0건 작성일 24-09-13 09:32

본문

KITA 달라스 김경훈 지부장
KITA 달라스 김경훈 지부장
키타 달라스 지부 내부 전경
키타 달라스 지부 내부 전경

“미 중남부 진출 위한 한국 기업의 든든한 가교 구실 기대” 


한국무역협회(이하 KITA) 달라스 지부가 지난 7월 개소했다.  

한국무역협회는 1946년 설립돼, 올해로 78년을 맞이한 한국의 대표 경제단체이다. 

7만여 개의 회원사를 보유한 KITA는 무역과 통상 분야에서 한국 경제와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으며, 특히, 정부와 기업 간 가교 구실을 통해 무역진흥과 민간 경제협력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KITA 달라스 지부 설립은 한국 기업들이 미 중남부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응, 한미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KITA 김경훈 달라스 지부장은 “KITA의 미국 내 두 개 지부가 모두 동북부에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에, 중남부 지역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제한적이었다”라며 “달라스 지부를 통해 교통의 요지이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 지역에서, 더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2005년 한국무역협회에 입사해, 국제무역 통상연구원에서 주요 경력을 쌓아왔으며 올해 달라스 초대 지부장으로 발령받은 김경훈 지부장을 KTN이 만나봤다.

박은영 기자 ⓒKTN


Q. KITA 달라스 사무소의 주요 역할?

미 중남부 지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또한, 이 지역에서 수출 마케팅을 지원하고, 스타트업 협력도 강화하겠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미·중 갈등, 통상 현안, 주요 산업의 공급망 관련 이슈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도 필요하다. 미국 내 주정부, 지방정부, 유관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한국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


Q. KITA 달라스 사무소에서 진행 중인 주요 프로젝트나 행사가 있다면?

현재 달라스 사무소는 여러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첫째,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무역 및 통상 분야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뉴스레터, 보고서, SNS 채널을 준비 중이다. 둘째, 내년도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전시회와 KITA가 주관하는 넥스트라이즈(NextRise) 전시회를 연결, 한미 양국 스타트업이 협업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 그 외에도 마이애미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여러 유명 전시회에서는 한국 기업과 미국 기업 간 바이어-셀러 매칭을 주선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Q. 한국 기업들이 텍사스주에서 겪는 주요 도전 과제?

텍사스에는 달라스, 어스틴, 휴스턴 등 여러 주요 도시들이 있지만, 각 도시가 기능별로 분산되어 있어 조지아주 등 다른 지역에 비해 한국 기업의 집중적인 진출 메리트가 다소 낮은 편이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 투자가 계기가 되어 관련 기업들의 투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텍사스는 기업친화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지만, 대선을 앞두고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이에 달라스 사무소는 한국 기업들과의 밀도 있는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주 및 지방정부, 현지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Q. 달라스 지역이 한국 기업에 중요한 시장이 된 이유?

달라스는 지리적 이점이 크며, 발전 가능성과 속도가 매우 높다. 

비록 애틀랜타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아직 한국 기업의 진출이 적지만, 멕시코와 인접해 있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을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미국 시장으로 진입하는 중요한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무역은 모든 산업과 연관되어 있는데, 과거에는 달라스 지역이 항공 및 물류 산업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로보틱스, 태양광, 전기차 충전기 등 신산업 분야로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Q. 한미 기업들의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올해 처음으로 휴스턴 총영사관 주관으로 출범한 ‘한-텍사스 경제포럼’이 있으며, 달라스 및 휴스턴의 지상사 협의회와도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SNS와 뉴스레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Q. DFW 한인 동포 사회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국과 무역 비즈니스를 할 때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연락해 주시기를 바란다.달라스 사무소는 본부 및 국내 지부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인 동포 사회와도 협력하며, 한국 기업의 미국 중남부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TEXAS 한인타운뉴스 목록
게시물이 없습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