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교육] 따뜻한 봄날, 우리 아이 체험 활동으로 특별한 하루를~
페이지 정보
본문
포근한 햇살이 비추는 봄철을 맞아 가족 단위 나들이가 늘고 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야외 체험 활동은 자연을 느끼며 오감을 자극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직접 보고, 만지고, 뛰어놀 수 있는 체험은 아이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는 동시에 정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본지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봄철 체험 활동을 소개한다.
따뜻한 봄바람 속 소중한 하루를 계획해 보자
정리=KTN보도편집국
1. 자연 미술 만들기(Make Nature Art)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나뭇잎과 양치식물, 꽃들을 한 움큼 모아 즐거운 체험활동을 계획해 보라. 아이들에게 식물들을 모아 오도록 한 후, 그 보물들을 어떻게 보관할 수 있는지 직접 보여 줘라. 식물 한 개당 두 장의 종이와 눌러놓을 수 있는 두꺼운 책 몇 권이 필요하다.
우선 식물을 첫 번째 종이 위에 조심스럽게 배열하고 두 번째 종이로 덮은 후, 두 권의 두꺼운 책 사이에 넣으라. 그 위에 또 다른 두꺼운 책을 올려놓고 몇 주 동안 기다리라. 눌러 놓았던 식물이 준비되면, 액자 몇 개를 준비하고 투명한 접착제를 사용해 아이들이 만든 식물을 배치할 수 있도록 도우라. 아이들 방 벽에 걸 수 있는 독특하고 귀여운 예술 작품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좋아하는 나무와 가까이 지내기(Get Up Close and Personal With Your Favorite Tree)
나무껍질 문지르기는 아이들이 자연의 패턴과 질감을 탐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재미있고 쉬운 체험활동 중 하나다. 크레용과 테이프, 크래프트 종이를 준비해 야외로 나가 보라. 아이들이 울퉁불퉁하거나 흥미로운 껍질을 가진 나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종이를 그 위에 고정한 후 껍질의 질감이 나타날 수 있도록 간단한 시범을 보여줘라. 시범을 보인 후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직접 할 수 있도록 하라. 마지막으로 각 나무마다 다른 껍질 패턴이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나무껍질과 새싹으로 나무를 식별하는 방법을 가르쳐 줘라.
3. 요정의 집으로 아이들의 상상력 자극하기(Capture Their Imagination With Fairy Houses)
숲속 또는 정원을 돌아다니며, 아이들에게 신비로운 요정과 엘프, 호빗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줘라. 아이들이 작은 나뭇가지와 자갈, 솔방울, 도토리, 이끼, 솔잎 등 다양한 재료를 모을 수 있도록 도우라. 이렇게 모은 재료들은 구조를 만들고, 장식을 하는데 활용된다. 신비한 느낌이 나는 나무를 찾아 아이들에게 작고 신비로운 친구들을 위한 튼튼한 집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줘라. 또한 아이들이 창의력을 발휘해 이끼 지붕, 자갈로 만든 길, 솔방울 울타리 등 재미있는 세부 사항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나쁜 악령을 쫓아낼 수 있게 하라!
4. 나무껍질로 배 만들기(Make a Boat Out of Tree Bark)
바닥에 떨어진 나무껍질 조각들을 모아 또 다른 재미있는 창작물인 나무 껍질 배를 만들어 보라! 대부분의 나무껍질은 부력이 있어 배 만들기에 좋은 재료가 된다. 실제 북미 원주민들은 자작나무껍질을 사용해 카누를 만들고 수천 년 동안 위험한 물살을 헤쳐 항해했다. 성공적인 배 만들기에 앞서, 배의 선체인 바닥 부분을 형성할 수 있는 평평한 껍질을 찾아야 한다. 그다음, 배 선체에 일자 나뭇가지를 붙여 돛대를 만들라. 진흙을 활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떨어진 나뭇잎 몇 장을 실로 꿰어 "돛"을 만들라. 이제 가장 가까운 물가 혹은 물웅덩이에서 공주의 항해를 시작하라. 배를 띄우는 나머지 과정은 아이들이 알아서 하도록 맡기라!
5. 돌과 함께 놀기(Play With Rocks)
아이들에게 밖으로 나가 한 면이 평평한 바위를 최소 한 개 이상 찾아오도록 하라. 아이들이 원하는 돌을 갖고 돌아오면, 가져온 돌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털어내라. 이렇게 깨끗해진 돌은 아이들의 창작 작품을 담아낼 빈 캔버스로 활용되게 된다. 독성이 없는 물감을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마음껏 원하는 것을 그려보도록 격려하라. 만약 아이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한다면, 친절한 메시지나 재미있는 얼굴, 독특한 패턴, 비밀 기호 같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도우라. 아이디어는 정말 무궁무진하다! 다른 사람들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은가? 그렇다면 완성한 돌 작품을 동네 주변 길가나 공원에 전시해 보라. 지나가는 사람들의 하루를 행복하고 밝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다!
6. 민들레 꽃 왕관 만들기(Make Dandelion Flower Crowns)
노란색은 기쁨을 주는 색이며, 민들레의 노란빛은 보는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야외 정원에서부터 콘크리트 틈새까지 어디에나 쉽게 볼 수 있는 민들레는 기쁨과 생명력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만약 정원에 농약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아이들에게 민들레를 가져와 줄기를 엮거나 땋아 왕관을 만들 수 있도록 해보라. 또한 쉽게 구부릴 수 있는 얇은 어린 가지 또는 공예용 철사를 사용해 둥근 틀을 만들어 보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