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교육] 보모 구하기, 얼마나 들까? 예산 세우기 전 알아야 할 모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교육 댓글 0건 조회 704회 작성일 25-06-28 03:24

본문

보모(nanny) 서비스를 자녀 돌봄 방식으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비용이다. 다른 모든 보육 선택지와 마찬가지로, 보모 고용 시 예상 비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은 예산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다. 거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평균 시급과 주당 비용을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함께 살펴보면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계획이 가능하다.



♠ 보모 비용은 얼마인가?

eed27fefa0b101e35395baa952937e03_1751048998_4997.jpg
 

 2025년 케어닷컴(Care.com)의 ‘보육비용 조사’에 따르면, 미국 부모들이 한 자녀를 위한 보모 고용 시 평균적으로 주당 약 827달러, 시간당 약 20.68달러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비용은 거주지와 자녀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Cost of Care Calculator’에 지역 정보를 입력하면 평균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 보모 급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보모의 급여는 거주 지역, 보모가 맡을 업무, 그리고 보모의 경력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가장 큰 변수는 거주지이다. 물가가 높은 지역일수록 보모의 시간당 요구 임금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격을 갖춘 보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도시일수록 경쟁이 치열해져 급여 수준이 높아지는 경우도 많다. 시애틀 보모 네트워크(Seattle Nanny Network)의 CEO 에밀리 딜스(Emily Dills)는 "보모가 통근해야 하는 경우, 시간 및 이동 비용을 고려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시간제 보모(Part-time nanny) 비용 vs. 전일제(full-time nanny) 비용


시간제(Part-time) 보모와 전일제(Full-time) 보모의 가장 큰 차이는 근무 시간이다. 시간제는 보통 주 35시간 이하, 전일제는 주 40시간 근무가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전체 비용 차이도 상당할 수 있다.


- 업무 범위

자녀 수가 많을수록, 혹은 자녀가 어려서 손이 많이 갈수록 급여는 높아질 수 있다. 로스앤젤레스의 부모 코치 겸 보모 중개인 스텔라 리드(Stella Reid)는 “보모를 고용하는 일은 가족의 일상을 더 편하고 여유롭게 만드는 선택이며, 경우에 따라 아이 돌봄뿐 아니라 파티 준비, 장보기, 일정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녀 돌봄 외에 다음과 같은 업무가 포함될 경우 보모의 임금은 증가할 수 있다.

 자녀의 수 및 연령

• 차량 운전 및 통학: 활동 장소까지의 운전(등하원 등)은 일반적으로 가정 차량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거나, 보모가 자신의 차량을 사용할 경우에는 주행 거리(mileage)에 따른 비용을 별도로 보상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식사 준비, 세탁, 청소, 반려동물 산책 등

 장보기, 드라이클리닝 수거 등 심부름

 가사관리자 역할 

 이벤트 계획


휴스턴의 모성센터(Motherhood Center) 대표 가브리엘라 거하트(Gabriela Gerhart)는 식사나 세탁 등 기본 가사 업무가 추가될 경우 시간당 1~2달러 정도를 더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밝혔다.


- 경력 및 학력

유아교육 관련 학사 또는 석사 학위 보유자, 쌍둥이 또는 특수 요구 자녀 돌봄 경험자 등은 일반 보모보다 높은 임금을 기대할 수 있다. 글로벌 보모 교육기관(CACHE) 소속 교육자 미셸 라로우(Michelle LaRowe)는 "전문 교육이나 특수 상황 경험이 있는 보모는 높은 수입을 요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 급여 외에 고려해야 할 추가 비용

eed27fefa0b101e35395baa952937e03_1751049013_5712.jpg
 

보모에게 지급하는 급여 외에도 고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타 비용들이 있다. 


- 보모 세금(Nanny Tax)

국세청(IRS)에 따르면, 보모는 독립계약자가 아닌 '가정 내 고용인'으로 간주된다. 이에 따라 고용주는 연방 및 주 세금 원천징수 외에도 고용주로서의 세금도 부담해야 한다. 2025년 기준 보모의 연간 수입이 2,800달러를 넘을 경우 세금이 부과된다. 지역별 세율 차이를 고려해 보모 세금(nanny tax)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급여 및 세금 관리 서비스

일부 가정은 세무사나 급여 대행 서비스를 통해 보모 급여 및 세금 처리를 맡기며, 이에 따른 비용이 발생한다.


- 중개 기관 수수료

보모 중개 서비스 또는 추천 플랫폼을 통해 보모를 찾을 경우, 기관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 배경 조사

보모 고용 전이나 매년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신원 조회 역시 비용이 발생한다. 조사 범위가 넓을수록 비용은 더 높아진다. 케어닷컴(Care.com)에서는 기본 배경 조사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조치를 부모가 직접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추가 자격증

CPR 및 응급처치 자격증 갱신이 필요할 경우, 해당 비용 역시 가족이 부담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 급여 인상, 보너스 및 초과근무 수당

보모 역시 일반 직장인과 마찬가지로 급여 인상과 보너스를 기대하며, 주 40시간을 초과한 근무에 대해서는 시간 외 수당(1.5배)을 받을 권리가 있다. 라로우는 "생활비 상승에 따른 2~3% 인상과, 성과에 따른 5~7% 인상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 보완 보육 서비스

보모가 병가나 휴가를 사용할 경우, 그 기간 동안 단기 대체 보육 서비스(예: 임시 보모, 드랍인 보육소)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 결론

ed9ad3cfe83afb33f1d9b020ee9853e6_1751048633_1368.jpg
 

보모 고용 비용은 거주지, 업무 내용, 보모의 자격 등에 따라 가정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가장 먼저 지역 평균 보모 시세와 세금 부담을 확인하고, 이후 예상 업무 범위 및 부가 비용 등을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예산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모 면접, 계약서 작성, 급여 및 세금 처리 전반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보모 고용 완전 가이드’(The Complete Guide to Nannies)를 참고하는 것이 유용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라이프 목록
    전문가 “불안보다 준비를, 아이의 호기심이 두려움을 이긴다”날씨는 어린이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흥미로운 주제다. 하지만 폭풍, 천둥, 토네이도와 같은 극심한 기상현상은 아이들에게 공포심을 안겨줄 수 있다.이에 공영방송 PBS 키즈가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 ‘웨더 …
    교육 2025-09-20 
    ▶▶청소년 수면부족이 부르는 위기와 부모가 알아야 할 해결책◀◀오랫동안 청소년의 수면습관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수면이 단순한 생활습관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좌우하는 중대한 요소임을 보여주고 있다.전문가들은 십대가 하루 24시간…
    교육 2025-09-13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감성·자율·느림·규칙’ 맞춤 놀이법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즐겁지만, 동시에 고민의 연속이다.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와 함께 재미있고 의미 있는 활동을 찾고 싶어 한다. 그러나 각 가정의 양육 스타일은 다르고,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 잘 맞는 활동이 있…
    교육 2025-09-06 
    SNS 타고 확산된 한정판 수집전쟁, 아이부터 어른까지 열광하는 이유“엄마, 오늘 라부부 언제 풀려?”휴스턴에 사는 한 10대 소녀의 질문에, 엄마는 스마트폰을 붙들고 SNS를 뒤지며 ‘드롭(drop)’ 시간을 기다린다. 몇 년 전 부모세대가 ‘추하지만 귀여운’ 양배추…
    교육 2025-08-30 
    건강하고 손쉬운 레시피로 독립심·집중력 모두 챙긴다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한 끼라는 말은 익숙하다. 특히 학교에서 하루 절반 가까이를 보내는 아이들에게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존스홉킨스대 소아영양치료 전문가 제니퍼 톰슨은 “건강한 아침은 충분한 수면만큼이나 …
    교육 2025-08-23 
    다가오는 스마트폰 사용금지 ... 성적향상과 사이버 불링 감소 “기대만큼은 아냐”최근 주내 모든 공립학교와 차터스쿨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돼 대대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다. 그렉 애봇 주지사가 지난 6월 서명한 이 법은 휴대전화를 비롯해 스마트 워…
    교육 2025-08-09 
    “함께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통한다”아이들이 협동하도록 돕는 가장 단순한 방법 ‘함께 그네타기’연구에 따르면, 유아들이 함께 리듬을 맞추며 움직이는 활동은 협동, 배려, 공감 같은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협동은 인간사회의 초석이다. 인류의…
    교육 2025-08-02 
    ‘공교육 붕괴’인가 ‘학부모의 승리’인가… 한도 및 종료시점 없어 ‘교육계 대전환 예고’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4일 서명한 ‘One Big, Beautiful Bill(아름다운 하나의 큰 법안)’이 국내 교육계에 거센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 대규모 조세 …
    교육 2025-07-26 
    ♣ 일은 단순한 수입원이 아니라 인생을 배우는 훈련장 “직업과도 연계”1980년대 청소년 영화 속에는 여름방학 동안 피자가게, 쇼핑몰, 영화관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고등학생들이 흔히 등장한다. 그러나 요즘 10대들에게 이런 장면은 더 이상 공감 가는 이야기가 아니다…
    교육 2025-07-19 
    STAAR 시험결과 발표 … 조기 문해력 강화 긍정적, 수학은 팬데믹 이전수준 회복 못 해텍사스 주의 학생들이 독해력(Reading) 부문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인 반면, 수학(Math)에서는 여전히 팬데믹으로 인한 학습 손실에서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2025-07-12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면서, 아이들을 집 밖으로 데리고 나가 신선한 공기와 햇살 속에서 몸과 마음을 움직이게 할 절호의 기회가 다가왔다.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긴 하지만,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균형을 위해 야외 활동은 필수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일주일에 최소 120…
    교육 2025-07-04 
    보모(nanny) 서비스를 자녀 돌봄 방식으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비용이다. 다른 모든 보육 선택지와 마찬가지로, 보모 고용 시 예상 비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은 예산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다. 거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평균 시급과 주…
    교육 2025-06-28 
    부모, 보호자, 상담교사와 이야기해 보면, 학생들이 장학금 신청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자주 들을 수 있다. 할 일이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 탐색은 시간과 동기 면에서 부담이 크다. 하지만 장학금이 대학 학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면, 특히 11~12학년 시기에는 보…
    교육 2025-06-14 
    고등학교 졸업반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물총 게임 '시니어 어쌔신(Senior Assassin)'이 심각한 안전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텍사스에서 한 10대가 해당 게임을 하다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학교 관계자와 경찰의 경계가 커지고 있다. 스키 마스크와…
    교육 2025-06-07 
    영국 하퍼콜린스 출판사(HarperCollins Publisher)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Z세대 부모들은 자녀에게 책 읽어주는 것을 즐기지 않으며, 독서를 ‘배워야 할 과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4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자주 책…
    교육 2025-05-3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