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교육] 보모 구하기, 얼마나 들까? 예산 세우기 전 알아야 할 모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교육 댓글 0건 조회 346회 작성일 25-06-28 03:24

본문

보모(nanny) 서비스를 자녀 돌봄 방식으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비용이다. 다른 모든 보육 선택지와 마찬가지로, 보모 고용 시 예상 비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은 예산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다. 거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평균 시급과 주당 비용을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함께 살펴보면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계획이 가능하다.



♠ 보모 비용은 얼마인가?

eed27fefa0b101e35395baa952937e03_1751048998_4997.jpg
 

 2025년 케어닷컴(Care.com)의 ‘보육비용 조사’에 따르면, 미국 부모들이 한 자녀를 위한 보모 고용 시 평균적으로 주당 약 827달러, 시간당 약 20.68달러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비용은 거주지와 자녀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Cost of Care Calculator’에 지역 정보를 입력하면 평균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 보모 급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보모의 급여는 거주 지역, 보모가 맡을 업무, 그리고 보모의 경력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가장 큰 변수는 거주지이다. 물가가 높은 지역일수록 보모의 시간당 요구 임금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격을 갖춘 보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도시일수록 경쟁이 치열해져 급여 수준이 높아지는 경우도 많다. 시애틀 보모 네트워크(Seattle Nanny Network)의 CEO 에밀리 딜스(Emily Dills)는 "보모가 통근해야 하는 경우, 시간 및 이동 비용을 고려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시간제 보모(Part-time nanny) 비용 vs. 전일제(full-time nanny) 비용


시간제(Part-time) 보모와 전일제(Full-time) 보모의 가장 큰 차이는 근무 시간이다. 시간제는 보통 주 35시간 이하, 전일제는 주 40시간 근무가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전체 비용 차이도 상당할 수 있다.


- 업무 범위

자녀 수가 많을수록, 혹은 자녀가 어려서 손이 많이 갈수록 급여는 높아질 수 있다. 로스앤젤레스의 부모 코치 겸 보모 중개인 스텔라 리드(Stella Reid)는 “보모를 고용하는 일은 가족의 일상을 더 편하고 여유롭게 만드는 선택이며, 경우에 따라 아이 돌봄뿐 아니라 파티 준비, 장보기, 일정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녀 돌봄 외에 다음과 같은 업무가 포함될 경우 보모의 임금은 증가할 수 있다.

 자녀의 수 및 연령

• 차량 운전 및 통학: 활동 장소까지의 운전(등하원 등)은 일반적으로 가정 차량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거나, 보모가 자신의 차량을 사용할 경우에는 주행 거리(mileage)에 따른 비용을 별도로 보상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식사 준비, 세탁, 청소, 반려동물 산책 등

 장보기, 드라이클리닝 수거 등 심부름

 가사관리자 역할 

 이벤트 계획


휴스턴의 모성센터(Motherhood Center) 대표 가브리엘라 거하트(Gabriela Gerhart)는 식사나 세탁 등 기본 가사 업무가 추가될 경우 시간당 1~2달러 정도를 더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밝혔다.


- 경력 및 학력

유아교육 관련 학사 또는 석사 학위 보유자, 쌍둥이 또는 특수 요구 자녀 돌봄 경험자 등은 일반 보모보다 높은 임금을 기대할 수 있다. 글로벌 보모 교육기관(CACHE) 소속 교육자 미셸 라로우(Michelle LaRowe)는 "전문 교육이나 특수 상황 경험이 있는 보모는 높은 수입을 요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 급여 외에 고려해야 할 추가 비용

eed27fefa0b101e35395baa952937e03_1751049013_5712.jpg
 

보모에게 지급하는 급여 외에도 고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타 비용들이 있다. 


- 보모 세금(Nanny Tax)

국세청(IRS)에 따르면, 보모는 독립계약자가 아닌 '가정 내 고용인'으로 간주된다. 이에 따라 고용주는 연방 및 주 세금 원천징수 외에도 고용주로서의 세금도 부담해야 한다. 2025년 기준 보모의 연간 수입이 2,800달러를 넘을 경우 세금이 부과된다. 지역별 세율 차이를 고려해 보모 세금(nanny tax)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급여 및 세금 관리 서비스

일부 가정은 세무사나 급여 대행 서비스를 통해 보모 급여 및 세금 처리를 맡기며, 이에 따른 비용이 발생한다.


- 중개 기관 수수료

보모 중개 서비스 또는 추천 플랫폼을 통해 보모를 찾을 경우, 기관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 배경 조사

보모 고용 전이나 매년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신원 조회 역시 비용이 발생한다. 조사 범위가 넓을수록 비용은 더 높아진다. 케어닷컴(Care.com)에서는 기본 배경 조사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조치를 부모가 직접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추가 자격증

CPR 및 응급처치 자격증 갱신이 필요할 경우, 해당 비용 역시 가족이 부담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 급여 인상, 보너스 및 초과근무 수당

보모 역시 일반 직장인과 마찬가지로 급여 인상과 보너스를 기대하며, 주 40시간을 초과한 근무에 대해서는 시간 외 수당(1.5배)을 받을 권리가 있다. 라로우는 "생활비 상승에 따른 2~3% 인상과, 성과에 따른 5~7% 인상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 보완 보육 서비스

보모가 병가나 휴가를 사용할 경우, 그 기간 동안 단기 대체 보육 서비스(예: 임시 보모, 드랍인 보육소)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 결론

ed9ad3cfe83afb33f1d9b020ee9853e6_1751048633_1368.jpg
 

보모 고용 비용은 거주지, 업무 내용, 보모의 자격 등에 따라 가정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가장 먼저 지역 평균 보모 시세와 세금 부담을 확인하고, 이후 예상 업무 범위 및 부가 비용 등을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예산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모 면접, 계약서 작성, 급여 및 세금 처리 전반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보모 고용 완전 가이드’(The Complete Guide to Nannies)를 참고하는 것이 유용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라이프 목록
    ‘공교육 붕괴’인가 ‘학부모의 승리’인가… 한도 및 종료시점 없어 ‘교육계 대전환 예고’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4일 서명한 ‘One Big, Beautiful Bill(아름다운 하나의 큰 법안)’이 국내 교육계에 거센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 대규모 조세 …
    교육 2025-07-26 
    ♣ 일은 단순한 수입원이 아니라 인생을 배우는 훈련장 “직업과도 연계”1980년대 청소년 영화 속에는 여름방학 동안 피자가게, 쇼핑몰, 영화관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고등학생들이 흔히 등장한다. 그러나 요즘 10대들에게 이런 장면은 더 이상 공감 가는 이야기가 아니다…
    교육 2025-07-19 
    STAAR 시험결과 발표 … 조기 문해력 강화 긍정적, 수학은 팬데믹 이전수준 회복 못 해텍사스 주의 학생들이 독해력(Reading) 부문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인 반면, 수학(Math)에서는 여전히 팬데믹으로 인한 학습 손실에서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2025-07-12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면서, 아이들을 집 밖으로 데리고 나가 신선한 공기와 햇살 속에서 몸과 마음을 움직이게 할 절호의 기회가 다가왔다.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긴 하지만,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균형을 위해 야외 활동은 필수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일주일에 최소 120…
    교육 2025-07-04 
    보모(nanny) 서비스를 자녀 돌봄 방식으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비용이다. 다른 모든 보육 선택지와 마찬가지로, 보모 고용 시 예상 비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은 예산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다. 거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평균 시급과 주…
    교육 2025-06-28 
    부모, 보호자, 상담교사와 이야기해 보면, 학생들이 장학금 신청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자주 들을 수 있다. 할 일이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 탐색은 시간과 동기 면에서 부담이 크다. 하지만 장학금이 대학 학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면, 특히 11~12학년 시기에는 보…
    교육 2025-06-14 
    고등학교 졸업반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물총 게임 '시니어 어쌔신(Senior Assassin)'이 심각한 안전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텍사스에서 한 10대가 해당 게임을 하다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학교 관계자와 경찰의 경계가 커지고 있다. 스키 마스크와…
    교육 2025-06-07 
    영국 하퍼콜린스 출판사(HarperCollins Publisher)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Z세대 부모들은 자녀에게 책 읽어주는 것을 즐기지 않으며, 독서를 ‘배워야 할 과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4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자주 책…
    교육 2025-05-31 
    대학 투어에서는 보통 기숙사나 강의실 등 캠퍼스 내부 시설만 둘러보게 된다. 하지만 학교에 다닌다는 것은 그 지역 사회에서 살아가는 일이기도 하다. 따라서 캠퍼스 밖 환경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 여건, 지역 분위기, 교통, 안전 등을 미리 확인해두면 …
    교육 2025-05-24 
    대부분의 부모들은 YouTube의 부적절한 콘텐츠에 대해 우려하지만, YouTube는 교육과 오락의 유익한 자원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YouTube는 어린 이용자들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YouTube Kids를 개발했다. 임상 심리학자 리사 스트로…
    교육 2025-05-17 
    기억력은 아이들의 학습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기억력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과학자들은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이 집중력 저하와 스트레스를 초래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와 …
    교육 2025-05-10 
    어버이날을 맞아 어린 자녀들과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손수 제작 선물이 관심을 끌고 있다. 약간의 도움만 있으면 아이들도 쉽게 완성할 수 있는 다양한 공예 아이디어가 소개되고 있으며, 창의력과 정성이 더해진 선물은 부모에게 더욱 깊은 감동을 전할 수 있다.간단한 예술 작…
    교육 2025-05-03 
    매년 5월 5일은 멕시코 역사와 문화를 기념하는 ‘싱코 데 마요(Sinco de Mayo)’다. 이날은 1862년 멕시코가 푸에블라 전투에서 프랑스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날로, 미국 내 라티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문화적 의미를 되새기는 날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교…
    교육 2025-04-30 
    소셜 미디어의 영향부터 학교 폭력까지 현대를 살아가는 부모들로서 걱정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너무 많은 걱정으로 인해 몇몇 부모의 양육 스타일은 과잉보호로 이어지고, 심지어 억압적인 스타일로 기울어질 수 있다.*집중 육아란 무엇인가?평소 아이들을 즐겁게 …
    교육 2025-04-18 
    드디어 본격적인 봄이 시작됐다! 고등학교에서의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는 12학년 학생들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을 결정하게 될 것이며, 11학년 학생들은 SAT 준비로 분주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많은 학생들은 기말고사 준비로도 바빠지게 될 것이다.…
    교육 2025-04-1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