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N 칼럼
[의/학/칼/럼] 근골격계 초음파 (Musculoskeletal ultrasound)의 중요성 Part I
페이지 정보
본문
조진석 DC, DACBR, RMSK
Professor, Parker University
Director, Radiology Residency Program at Parker University
Visiting Fellowship at the Sideny Kimmel Medical College (Thomas Jefferson University)
Journal of Ultrasound in Medicine 자문 편집위원
Association of Chiropractic Colleges Research Agenda Conference 편집위원
미국에 거주하는 많은 분이 이미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대해 친근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척추교정을 통해 신경 압박을 줄이는 치료법 정도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척추의 관절을 교정하고 우리 몸의 중요한 신경들을 다루는 치료인 만큼 정확한 진단으로 치료 방법과 계획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칼럼을 통해 몇 가지 연구 사례들을 소개하며 조금이나마 근골격계 초음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나누고자 합니다. 병원의 문턱이 높고, 피할 수 없는 불편함이 많은 미국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WHAT is Musculoskeletal ultrasound?
MRI의 도입은 전 세계적으로 의료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뇌, 근육, 힘줄, 인대, 척수, 말초 신경 등과 같은 연조직 관련 질환을 시각화할 수 있다는 장점은 수많은 병의 원인을 진단하는데 큰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이와 같이 MRI는 지금도 널리 사용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MRI에 대해 흔히 듣고 접해 보았을 것입니다. 반면, 근골격계 초음파 (MSK US)의 사용에 대해 들어본 일반인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심지어 일부 의사들에게도 친숙하지 않다). MRI 도입 약 40년 전인 1942년에 초음파는 의료 진단 도구로 처음 사용되었고 근골격계 진단을 위해서는 1958년부터 지금까지 기술 발전에 따라 급격히 활용률이 증가해 오고 있습니다. 보통 초음파라고 하면 뱃속 태아를 관찰하기 위한 기술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근골격계 초음파는 태아를 검사하는 데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기계로, 근골격계를 검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태아 검사는 Registered Diagnostic Medical Sonographer (RDMS) 자격을 가진 초음파 검사자가 수행하는 데 반해 근골격계를 검사하는 의사는 Registered Musculoskeletal Sonography (RMSK) 자격을 가진 전문가입니다.
WHY Musculoskeletal ultrasound?
근골격계 초음파가 MRI와 비교하여 근육, 힘줄, 인대, 신경 평가에서 더 높은 효능과 정확도를 보여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초음파는 촬영 해상도가 뛰어나서, X-ray로는 볼 수 없는 연조직은 물론, MRI 촬영에서 보이는 연조직을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는 것처럼 가깝고 자세하게 시각화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살에 박힌 작은 가시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뛰어난 화질로 실시간 스캔(신체 부위를 움직이면서 검사)을 할 수 있기에 많은 근골격계 질환에서 MRI보다 더 많은 임상적 이점이 있습니다 (일부 제한 사항은 Part II에서 나누겠습니다). 초음파가 널리 사용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이로프랙틱이 약물이나 수술 대신 신경, 근골격계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비침습적 (피부나 신체를 직접 통과하지 않는) 치료인 만큼 초음파는 X-ray와 달리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영상 도구입니다. 가장 약한 태아를 검사할 정도로 안전합니다!
다음 질환들은 근골격계 초음파로 효과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예시들입니다.
- 외측 상과염 (Tennis Elbow)
- 내측 상과염 (Golfer’s Elbow)
- 회전근개 파열 및 염증 (Rotator Cuff Tear/Tendinosis)
- 석회힘줄염 (Calcific Tendinosis)
-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 수근관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 결절종 (Ganglion Cyst)
- 무릎 활액막염 (knee synovitis with effusion)
- 팔꿈치, 무릎, 발목의 인대 손상 (ligament damage)
오늘은 근골격계 초음파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왜 사용되는지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현대인들의 잘못된 자세와 습관, 관리, 그리고 여러 스포츠 부상 등으로 인해 요즘은 젊은 세대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질환들인데요, 정확한 진단으로 치료와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시면 회복과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초음파 기술에 어떤 제한 사항들이 있는지 나누고, 흥미로운 case study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