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N 칼럼
[에밀리 홍 원장의 명문대 입시 로드맵] 미국 대학 입시 컨설턴트 에밀리 홍 원장의 ‘명문대 입시 가이드’
페이지 정보
본문
UT Austin 자동입학 제도 — 이제 상위 5%만 가능!
현재 텍사스 하이스쿨 학생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UT Austin 의 6% 자동 입학 제도가 2026 년 가을부터는 5% 로 줄어들거라고 UT 어드미션이 몇주 전에 발표 했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제도는 현재 하이스쿨 주니어 (11학년) 학생들과 그 아래 학년 학생들에게 해당이 됩니다.
UT Austin 의 Automatic Admission Policy 라고 불리는 ‘자동 입학 제도’ 는 텍사스내 공립이나 사립 하이스쿨에서 내신성적 등수가 전교 상위 5% 에 드는 학생들은 UT Austin 에 지원만 하면 다른 조건에 상관없이 합격이 되는 제도 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내신 성적 상위 5% 에 드는 자동입학 대상자들도 원하는 전공에 들어가려면 ‘Holistic Review’ 를 거쳐야 한다는 점 입니다. ‘Holistic Review’ 란 입학 사정관들이 학생의 모든 부분을 종합적으로 리뷰해서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 입니다. 하이스쿨 GPA 와 내신 등수, SAT 또는 ACT 점수, 전공 관련 이력과 수상 경력, 봉사활동, 리더쉽, 에세이, 추천서, 등등 모든 부분들이 신중히 고려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 입학 대상자라도 원하는 전공에 합격하려면 학생이 지원할 전공위주의 이력을 쌓는게 아주 중요하며 더욱 중요한건 합격 여부를 결정지을 대학 지원서를 전략적으로 잘 포장 해서 학생의 이력과 인성을 잘 어필해야 합니다.
이 뉴스는 UT Austin 지원을 앞둔 현재 하이스쿨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현재 11학년 학생인데 지금 까지 top 6% 에 들어있어서 조금 여유를 가지고 있었던 학생들을 더이상 자동 입학 대상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상위 5% 에 들어가기 위해 내신성적을 더욱 올려야 합니다. 한 하이스쿨의 한 학년당 600-1000 명 까지 있는데 내 앞에 있는 6-10 명의 학생을 제치고 내신 등수를 1 년 안에 1% 향상 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할겁니다. 9-10 학년 학생들은 시간적 여유가 더 있지만 이제는 상위 6% 아닌 5% 를 목표로 삼고 꾸준히 내신성적을 관리하고 향상해야 할겁니다.
자꾸 높아지는 UT Austin 자동 입학 기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만약 예를 들어 상위 5% 안에 있고 Engineering 을 전공 하고 싶다면 SAT 1550 이상에 State Level 의 STEM 쪽 대회의 수상경력, 학교 클럽 몇개의 리더쉽 직책, 꾸준히 해오고 진정성과 영향력이 보이는 봉사 활동, 그리고 STEM 쪽으로의 리서치 경험 이나 엔지니어링 인턴쉽 이 있다면 UT 에 엔지니어링으로 지원할때 경쟁력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이 상위 5% 밖이라면 합격률이 현저히 떨어 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텍사스 지원자들뿐 아니라, 타주 지원자들, 인터내셔날 지원자들과도 경쟁을 해야 합니다. UT 를 비롯한 텍사스 주립대 들은 입학생의 75% 를 지동 입학 대상자들로 채워야 하기 때문에, 이 학생들은 25% 의 자리를 가지고 경쟁 하게 되며 합격률은 11% 입니다. 아이비 리그 보다는 합격률이 양호하지만 상위 20 위 대학에 맞먹는 합격률 이죠. 참고로 UC Berkeley (17위) 가 12 %, Carnegie Mellon (21위)가 11% 입니다. 반면 UT 는 US New College Ranking 에서 상위 30위 입니다. 비슷한 순위의 Georgia Tech(33위) 는 합격률이 16% 입니다. 이 말은 UT 의 자동 입학 대상자가 아니라면 비슷한 레벨의 다른 대학에 지원했을때 대체적으로 합격률이 UT Austin 보다 비교적으로 더 좋을수도 있다는 결론을 내려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욱 치열해 지는 UT Austin 입시는 다른 텍사스 주립대 입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가장 큰 수혜자는 Texas A&M 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Texas A&M 은 자동 입학 제도가 아직 까지 상위 10% 입니다. UT Austin 합격이 더이상 개런티 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A&M 은 더욱 크게 어필될것으로 보입니다. Texas A&M 도 더욱더 경쟁력 있는 지원자들이 몰려오면, 앞으로 자동 입학 대상자를 상위 9% 나 8% 로 줄이는데는 시간 문제입니다. 또한 UT Dallas 의 지원자들도 따라서 늘것으로 예상되며 합격률도 낮아 질겁니다. UT Austin 입시가 더욱 경쟁이 심해 지면서 요즘에는 Texas Tech, TCU, University of Houston 등등 다른 텍사스 주립대학들도 학생들의 선망 대학리스트에 더욱 많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UT Austin 의 높아진 자동 입학 조건에 대응할수 있는 또한가지 대책으로는 사립대학들과 타주 주립대학에 지원 하는 것입니다. 사립대학들은 재정이 더 탄탄해서 장학금을 많이 줍니다. 오히려 UT Austin 에서는 높은 금액의 장학금과 학자금 보조를 받기 어렵고 사립대학에는 그런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학자금 보조를 잘 해주는 사립 대학 위주로 적극적으로 지원을 원하시는 학부모님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버클리 아카데미의 UT Austin 합격 경력은 어느정도 인가요?
매년 100 명 이상의 지원 과정을 돕는데 이들중 70 여명 정도의 학생이 UT Austin 에 합격 합니다. 이들중 반 정도는 자동 입학 대상자가 아닌 텍사스 학생이나 타주 혹은 인터내셔날 학생들 입니다. 그리고 학원생들 80 명 이상이 Texas A&M 에 합격 합니다. 버클리 아카데미 졸업반의 반 이상이 상위 30 위 이상의 대학에 합격 하며, 매년 10 개 이상의 아이비 리그 및 아이비리그 플러스 (Stanford, MIT, etc.) 합격 레터를 받습니다.
미국 명문대학 입시 준비, 버클리 아카데미 에게 맡기시면 후회하지 않습니다. 지금 2024 가을학기 추가 등록 받고 있으며, 대학 지원서 작성 시기인 만큼 입시 원서 도움 서비스들이 인기입니다.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의 급이 다른 대입 카운슬링 및 원서 패키징, SAT/ACT 클래스, 하이스쿨 과목별 단과반 클래스, 전과목 투터링을 경험하고 싶으시면 www.Berkeley2Academy.com 에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대학입시에 관한 고민 또한 궁금한점은 b2agateway@gmail.com 으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