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리빙] 이 시간대에 식기세척기를 작동시키면 공과금을 줄일 수 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리빙 댓글 0건 조회 51회 작성일 25-05-17 05:36

본문

식기세척기는 피크 시간대를 피해 전력 소비가 적은 밤 시간대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이때 식기세척기의 에너지 절약(energy saver) 설정 혹은 친환경(eco-friendly) 설정을 활용하면 공과금을 절약할 수 있다. 음식을 미리 헹구지 않고 자연 건조(Air Dry)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전문가들은 올바른 시간대와 기능 설정을 선택하면 식기세척기의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 식기세척기를 작동시키기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인가?

전문가들은 식기세척기를 작동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전력 수요가 적은 시간대, 즉 비피크(off-peak) 시간대라고 말한다. 미스터 어플라이언스(Mr. Appliance)의 CEO인 글렌 루이스(Glenn Lewis)는 “보통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이 시간대는 에너지 수요가 낮아져 비용과 전력망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른 아침도 에너지 수요가 낮은 시간대여서 식기세척기를 작동시키기에 좋은 시간이다. 특히 밤 10시 이후나 이른 아침 6시에서 8시 사이가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시간대이다. 이는 대개 전력 회사들이 비용을 더 낮추는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시간대에 전력망의 부하도 적어지기 때문에 식기세척기가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식기세척기의 전력 소비를 줄이는 방법

루이스는 에너지 절약 사이클 또는 친환경 설정을 사용하여 전력 소비를 절약할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설정은 최소한의 에너지로 식기를 세척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식기 세척에 자주 사용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줄이고 식기세척기가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월풀 코퍼레이션(Whirlpool Corporation)의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미라 화이트(Meera White)는 고온과 많은 물을 사용하는 세척 사이클과 살균 사이클(sanitization cycle)과 같은 고에너지 설정을 피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고온 건조 기능을 피하는 것이 좋다. 높은 온도를 사용하는 건조 설정은 많은 전력을 소모하므로, 대신 자연 건조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전력 소비를 줄이고, 더 나은 건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추가로 루이스는 식기세척기를 가득 채운 후 작동시키고, 반만 채운 상태에서 돌리지 말라고 조언한다. 이렇게 하면 식기세척기의 사이클 수와 전체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가능하면 식기세척기를 가득 채워서 한 번에 돌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꿀팁

화이트는 식기세척기에 지연 시작 기능(delay start feature)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사용하여 최적의 시간대에 식기세척기를 작동시키도록 하라고 권장한다. 지연 시작 타이머를 사용하면 에너지가 저렴한 시간대(예를 들어 밤 시간대)에 식기세척기를 돌릴 수 있어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식기세척기를 더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드는 다른 방법들


• 손 설거지보다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라: 매일 밤 직접 손으로 설거지하느라 애쓰지 말고, 대신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것이 손으로 설거지를 하는 것보다 에너지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손으로 설거지를 하면 많은 물과 온수가 사용되는데, 식기세척기는 자동으로 물과 에너지를 적절히 사용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다.

• 식기를 미리 헹구지 마라: 화이트는 식기세척기에 식기를 넣기 전에 미리 헹굴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현대 식기세척기는 적절한 세척 수준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미리 헹굴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 이를 통해 물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10659e8599ba0d47e5e5b82515e25068_1747428198_2065.jpg
 

• 식기세척기를 올바르게 적재하라: 식기세척기를 어떻게 적재하느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자신의 세척기 모델에 맞는 세부사항은 사용설명서를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루이스는 “식기세척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제조사의 적재 방법과 세척 코스 선택에 대한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한 가지 팁은, 식기류가 회전 팔이나 기계 내의 움직이는 부품을 막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f3fcc3d2476d5ff319e0b693d02b4c75_1747428310_2198.jpg
 

• 식기를 자연 건조하라: 세척 사이클 후 식기를 건조할 때는 열풍 기능 대신 ‘자연 건조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모드는 세척과 건조 사이클을 완료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지만 효율적이다. 이 방법은 전력 소비를 줄이면서도 식기를 깨끗하게 건조시켜 준다.

b7fff4171ae42cdabca360ba561de50c_1747428157_8306.jpg

 

• 식기세척기 필터를 청소하라: 루이스는 정기적인 유지보수와 식기세척기 필터 청소가 기기의 효율적인 작동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매달 15분 정도 시간을 내어 이 작업을 하라. 식기세척기 필터가 청결하면, 세척 효과가 더욱 좋아지고 기기의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 이는 기기의 수명을 늘리고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10659e8599ba0d47e5e5b82515e25068_1747428181_5513.jpg
 

결론적으로 식기세척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력 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기기를 작동시키고, 에너지 절약 모드 및 자연건조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기를 사전에 헹구지 않고 올바르게 적재하며, 가능한 한 가득 채운 뒤 작동시키는 것도 전력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정기적인 필터 청소는 세척 효과는 물론 기기의 에너지 효율까지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지연 시작 기능을 활용하면 전기 요금이 저렴한 시간대에 자동 작동이 가능해져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일상의 작은 실천만으로도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라이프 목록
    식기세척기는 피크 시간대를 피해 전력 소비가 적은 밤 시간대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이때 식기세척기의 에너지 절약(energy saver) 설정 혹은 친환경(eco-friendly) 설정을 활용하면 공과금을 절약할 수 있다. 음식을 미리 헹구지 않고 자연 건…
    리빙 2025-05-17 
    시중에서 판매되는 섬유 유연제는 정전기 방지와 의류 연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하지만 즐겨 사용하던 제품이 떨어졌거나 직접 대체제를 만들어보고 싶다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백식초와 같은 흔한 가정용품부터 울 드라이어볼 등 간단한 도구…
    리빙 2025-05-10 
    "어머니의 날을 빛낼 우아한 장식과 공예 아이디어 8선"어머니의 날을 맞아 감사와 사랑을 전할 다양한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아침 식사를 준비하거나 가족 브런치를 함께하며, 꽃과 선물, 초콜릿 등으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올해 어머니의 날…
    리빙 2025-05-03 
    5월 5일, 멕시코의 역사와 문화를 기념하는 싱코 데 마요(Cinco de Mayo)가 다가오고 있다. 푸에블라 전투(Battle of Puebla)에서 멕시코가 프랑스를 상대로 거둔 승리를 기념하는 이 날은, 미국과 멕시코 전역에서 음식과 음악, 전통이 어우러지는 축…
    리빙 2025-04-30 
    커피 테이블 위에 아무것도 두지 않는 것은 멋진 인테리어를 시도할 절호의 기회를 놓치는 것과 같다. 사실 커피 테이블은 거실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공간에 적절한 커피 테이블 장식 아이디어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물건들을 올려야 할까? 또 얼마나 많이 것들을…
    리빙 2025-04-18 
    다가오는 부활절,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 특별한 날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줄 준비를 하고 있다면, 집 안을 따뜻하고 생기 있게 꾸미는 것부터 시작해보자.부활절 하면 떠오르는 사랑스러운 토끼와 알록달록한 달걀뿐 아니라, 파스텔 톤의 색감, 화사한 꽃,…
    리빙 2025-04-11 
    부활절은 무궁무진한 공예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념일 중 하나이며, 시도해 볼 수 있는 공예 활동에는 단순히 달걀 장식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물론 달걀을 장식하는 활동도 충분히 재미있지만, 부활절은 특히 현관문과 실내 벽, 창문 주변을 위한 축제 분위기의 리스를 만들기…
    리빙 2025-04-04 
    공간은 넓어지고, 일상은 더 편리해진다. 최근 주거 트렌드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주방의 확장이다. 단순히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심미성과 실용성을 함께 고려한 인테리어는 집 안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아래 소개하는 다섯 가지…
    리빙 2025-03-28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다가오면서, 집안 분위기를 환기할 시간이다. 무거운 플란넬 시트와 어두운 색감의 소품을 정리하고, 생기 넘치는 컬러와 자연을 담은 인테리어로 공간을 새롭게 꾸며보자.올해 봄, 홈 데코 트렌드는 자연 친화적인 소재, 파스텔 톤, 곡선형 가구, …
    리빙 2025-03-21 
    텍사스의 봄은 채소 재배를 시작하기에 최적의 시기다. 이른 봄부터 심기를 시작하면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신선한 수확을 즐길 수 있다. 걸프 연안의 온화한 기후부터 서부의 건조한 환경까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작물 선택과 재배 전략이 중요하다. 이 가이드는 텍사…
    리빙 2025-03-14 
    아이키아 팍스(IKEA Pax) 옷장 시스템은 뛰어난 유연성과 실용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다. 다양한 크기와 내부 수납 옵션을 제공해 공간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맞춤형 옷장…
    리빙 2025-03-07 
    욕실 디자인은 집 인테리어에서 가장 어려운 공간 중 하나로 손꼽힌다. 욕실 인테리어에서 고려해야 할 실용적인 부분들이 많으며, 재미있고 미적인 요소들 역시 중요하게 고려돼야 한다.욕실 타일만큼 전체 공간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요소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리빙 2025-02-28 
    많은 사람이 옷장을 가득 채운 채 "입을 옷이 없다"고 한탄하지만, 정작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는 일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결정 장애’로 인해 버릴지 말지를 고민하다가 결국 그대로 둔 채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전문가들은 "옷장을 효율적…
    리빙 2025-02-21 
    집 안에서 손쉽게 키울 수 있는 허브 식물은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향기로운 분위기와 신선한 요리를 위한 재료까지 제공하는 일석삼조의 선택이다. 햇빛이 많이 들지 않아도 잘 자라고, 관리가 쉬운 허브들은 초보 가드너에게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식물이다. 상쾌한 향…
    리빙 2025-02-14 
    친구, 사랑하는 연인, 또는 관심 있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한다면, 선택한 꽃다발은 꽃에 따라 특별한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많은 사람들이 발렌타인데이에 꽃다발을 선물하며, 특별한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감사를 표현한다. 꽃은 주로 연인을 위한 로맨틱한 선물로 자주 활용되지…
    리빙 2025-02-07 

검색